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할 때 '애드센스 승인'이 잘 되지 않아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어떻게 하면 빠르게 승인받을 수 있을지 고민을 많이 했고 운이 좋게도 처음 글을 쓴 지 2주 만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 글에서는 제 경험을 토대로 한 애드센스 승인 노하우를 공유하겠습니다.
▤ 목차
2주만에 받은 애드센스 승인
저는 워드프레스를 통해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는데, 첫 글을 쓴 지 딱 2주가 지난 시점에 구글에서 승인이 되었다는 메일을 받았습니다. 2주 동안 매일 1개의 글을 써서 총 14개의 글을 적었고 각 글 당 1000~1500자 정도 분량으로 적었습니다.
승인 주제글
처음 글을 쓸려고 하면 어떤 주제로 써야할지가 제일 큰 고민입니다. 쓸 수 있는 주제는 매우 다양한데 승인용 글이 따로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자극적이고 반사회적인 주제 (EX. 전쟁, 마약, 총)만 아니라면 어떤 주제를 선택해도 괜찮다고 봅니다.
다만 글을 쓰기 전 여러가지의 소주제를 뽑아낼 수 있는 대주제 1가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신이 대주제를 '스포츠'로 정했다면 소주제로 적합한 글에는 스포츠 종목 소개 / 나라별 대표 스포츠 종목 / 스포츠 스타선수 소개 등이 있을 겁니다. 그중에서 스포츠 종목 소개를 소주제로 정하면 그와 관련된 글들로는 축구, 농구, 야구, 배구 등을 적을 수 있을 겁니다.
중요한 점은 중구난방 여러 가지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주제 아래에 포함되는 글을 적는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무슨 글을 써야 할지 막막하다면 대학 전공책이나 전문서적 1개를 선택해 책 목차에 나와 있는 여러 소주제로 글을 써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챗gpt로 써도 되나?
네! 저도 처음 3개의 글만 직접 적었고 나머지 글들은 챗GPT를 사용했습니다. 카더라에 따르면 챗GPT로 쓴 글은 로봇이 유사문서로 인식해 거른다는 말이 있지만 저의 경우에는 문제없이 승인이 됐습니다.
단, 챗GPT를 사용할 때 명확하고 구체적인 질문을 던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역사적 위인'을 주제로 글을 쓰기로 했다면 무작정 챗GPT 에게 '이순신 장군을 주제로 블로그 글을 써줘'가 아니라 '이순신 장군의 소개 글을 의의, 유년시절, 성격, 주변인물 등을 바탕으로 써줘. 소목차도 함께 적어주고 당시의 시대상황도 함께 언급해서 총 글자 수는 2000자 정도로 부탁해'라고 구체적으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로 챗GPT를 사용할 때 팁을 드리자면 저의 경우 GPT에게 영어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은 후 그 내용을 파파고에서 일본어로 번역한 후 다시 한국어로 번역하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그 후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며 문맥상 이상한 내용이나 단어, 어조 등을 수정했습니다. 굳이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싶지만 글을 쓰던 당시에는 혹시라도 유사문서에 걸릴 수도 있겠다는 걱정에 2번의 번역과정을 거쳤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영어로 물어보고 한국어로 1번만 번역해도 충분할 것 같습니다)
수익성 글을 바로 써도 되나?
네! 오히려 승인용 목적의 글을 쓰기보다 처음부터 수익성 글들을 연습한다는 생각으로 쓰시는 게 더 좋습니다. 다만, 매 글마다 1500 이상의 분량을 채우고 한 가지 주제로 글을 쓰는 것이 승인에 유리하기에 수익성 글을 쓰실 때 이 점을 유의해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카더라 정리
이번에는 애드센스 승인과 관련한 카더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글자수가 1500~2000자는 되어야 하나?
승인에 정해진 분량은 없지만 최소한 1000자 이상은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2. 전체 글 수는 20개가 넘어야 하나?
이것도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승인받으신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오면 대부분 10개 이상을 발행하신 것 같습니다. 또한 하루에 10개를 몰아서 발행하기보다 매일 1개씩 예약을 해두고 발행하는 게 검색엔진 평가에서도 좋습니다.
3. <H1> 태그와 <H2> 태그에 맞추어서 써야 하나?
네, 이건 꼭 맞추어서 써야 합니다. 구글이 글을 심사할 때 글 내용자체를 보기보다 유기적으로 SEO에 맞게 썼는지를 더 평가하기에 HTML 태그는 맞춰서 쓰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4. 이미지는 많이 넣을수록 좋나?
승인 전에는 이미지를 최대한 적게 넣는 것이 유리합니다. 이미지를 많이 넣으면 서버 속도 또한 느려질 수 있기에 한 글당 2~3개의 이미지가 적당합니다.
5. 글을 발행했는데 수정해도 되나?
글을 공개 또는 발행한 후에는 되도록이면 수정하지 않는 편이 승인에 유리합니다. 저는 초반에 글을 비공개로 해두고 글을 다듬다가 완성본에 이르면 공개발행을 했습니다.
마치며
제가 애드센스 승인을 받을 때를 떠올려보면 이게 맞나 걱정도 들고 빨리 승인을 받고 싶어서 조급했던 것 같습니다. 막상 승인을 받으니 결국에는 한 가지 주제로 HTML 태그에 맞춰서 전문적인 글을 쓰면 언젠가는 승인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짧게는 2주에서 길면 한 달, 두 달 그 이상도 걸릴 수 있지만 꾸준히 글을 써 내려가면 누구나 100%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절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해서 애드센스 승인에 성공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IT 꿀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챗GPT란 무엇인가? (0) | 2024.05.24 |
---|---|
갤럭시 S24 플러스 한달 사용후기 (기본 모델, 플러스 모델, 울트라 모델 어떤거 사지?) (0) | 2024.05.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