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즘에는 많은 직장인들이 퇴근 후에도 부업을 통해 새로운 수입 파이프라인 만들려고 하는데요. 어쩌면 이제 부업은 필수라고 할 만큼 제2의 돈벌이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부업 중 무자본으로 누구나 쉽게 도전할 수 있는 부업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각자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해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
부업으로 성공하라면?
힘들게 시간을 투자해서 돈을 벌지 못한다면 그것만큼 억울한 일도 없을 겁니다. 예전 부업을 떠올려보면 박스 접기, 배달, 편의점 알바 등 주로 몸을 써서 수익을 얻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 부업으로 성공, 즉 돈을 벌기 위해서는 '온라인 시장'에서 뛰어다니며 자신의 콘텐츠를 홍보해야합니다. 홍보 방식에는 우리가 흔히 아는 유튜브부터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전자책 등 수많은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플랫폼을 활용해 자신이 관심 있는 상품이나 정보를 파는 것이 아니라 다수의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각 플랫폼의 특징을 알아보고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방식이 무엇인지 찾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숏츠)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부업은 '유튜브'입니다. 에이 너무 유명한 거 아니야? 이미 레드오션 아니야?라고 말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유튜브는 지금도 끊임없이 커지고 있는 거대 온라인 시장입니다. 2024년 기준 5000만 대한민국 국민 중 80%인 4000만 명이 유튜브를 시청하고 있고 국내모바일 플랫폼 하루 사용량 순위 또한 1위입니다.
유튜브 수익을 얻기 위해서는 알고리즘을 이용해야 하는데 유투브 알고리즘은 기존의 인기 있는 영상들만 추천으로 띄우지 않고 시청자 개개인을 고려해 맞춤 영상을 보여줍니다. 즉, 자신이 승부를 볼 주제(카테고리)에서 차별화된 영상을 제작할 수만 있다면 초보자도 유투브 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세로형 화면으로 영상을 보는 '숏츠'가 큰 유행인데 기존 가로형 화면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편집시간과 썸네일 제작에 시간을 할애해야 했지만 숏츠의 경우 1분 미만의 짧은 시간과 썸네일이 필요하지 않아 초보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튜브 장점
✔ 유투브 알고리즘 : 알고리즘의 선택을 받는다면 처음부터 쉽게 노출될 수 있음
✔ 쉽게 제작 : 유투브 숏츠의 경우 썸네일이나 고도의 편집 기술이 필요 없어 쉽게 제작할 수 있음
✔ 광고협찬 수익 : 유튜브를 통해 일정 트래픽을 얻으면 광고회사로부터 협찬을 받아 더 큰 수익을 노릴 수 있음
유튜브 단점
✔ 아이디어 고민 : 자극적이고 흥미로운 소재에 대한 고민을 끊임없이 해야 함
✔ 치열한 경쟁 : 유튜브에 종사하는 크리에이터의 수가 많아 경쟁이 치열함
✔ 초기시간 투자 : 처음 영상을 제작하고 반응이 올 때까지 일정 시간이 필요함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영상 제작을 좋아하시고 유투브 알고리즘을 잘 알고 있으신 분
✔ 유튜브를 통해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사업이나 직업을 홍보하고 싶으신 분
✔ 흥미로운 콘텐츠 제작을 즐기고 현재 트렌드를 잘 읽으시는 분
블로그 (애드센스)
다음으로 추천드릴 부업은 애드센스 블로그입니다. 블로그는 알겠는데 애드센스(?)는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쉽게 설명하면 자신이 쓴 블로그에 '구글 광고'를 게재하여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에드샌스 블로그의 경우 초기 자본이 거의 들지 않고 글만 쓰면 된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글을 쓰는 분야에는 단순한 일기부터 독서감상문, 뉴스 리뷰 등 다양하지만 애드센스를 통해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정보성 글'을 적어야 합니다. 즉 사람들이 검색을 해서 찾아볼만한 글들을 적어하는데 예를 들어 '정부지원금 받는 법' '00 콘서트 예약하는 방법' '공부 잘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하시는 분이라면 자신이 잘 아는 분야로 시작하시는 것이 글을 쓰는 것에 대한 부담을 줄이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는 일정한 양의 글이 발행되면 꾸준히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처음 구글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 애드샌스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꾸준한 트래픽(방문자 수)을 유지하기 위해 초기 시간 투자가 필요하기에 단기적인 수익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블로그를 운영해나가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블로그 장점
✔ 초기 비용이 적음: 블로그 개설에 돈이 거의 들지 않으며 애드센스 관련 정보는 인터넷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음
✔ 장기적 수익 파이프라인: 꾸준히 발행한 글들은 나중에 지속적으로 수익을 가져다 줌
✔ 시공간 제약이 없음: 노트북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든 글을 쓸 수 있기에 시공간 제약이 없음
블로그 단점
✔ 초기 시간 투자: 블로그 초기에는 발행한 글들이 노출되지 않아 트래픽 유도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됨
✔ 과열 경쟁: 특정 고단가 주제(EX. 경제, 대출, 자동차 등)의 경우 경쟁이 치열함
✔ 플랫폼 의존: 구글정책에 따라 수익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음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글 쓰는 것을 좋아하시거나 잘하시는 분
✔ 꾸준한 수익원을 만들고 싶으신 분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싶으신 분
인스타그램
마지막으로 추천드릴 부업은 인스타그램입니다. 인스타그램이 돈이 될까? 인스타는 그냥 SNS 아니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만의 독특한 취미생활, 자신만 아는 전문분야, 남들보다 뛰어난 외모, 패션스타일 등이 있다면 인스타그램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블로그가 글, 영상들을 홍보하는 수단이었다면 인스타그램은 자신을 직접 홍보하는 수단으로 활용하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어느 정도 퍼스널 브랜딩에 성공을 하면 광고 협찬이나 강연, 책 집필 등을 통해 온라인 사업을 더욱 확장시키는 발판이 될 수 있습니다.
혹시 자신만의 뛰어난 강점이 아직 없다면 '00시 기상 챌린지' '북 리뷰 모임' 등 자신이 관심 있어하는 주제로 커뮤니티를 형성해 사람들을 모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의 성장기록이나 실패를 이겨낸 경험 또한 남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수 있기에 자신만이 가진 장점을 깊이 고민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은 유튜브나 블로그를 통해 만든 영상, 글들을 홍보하는 수단으로도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콘텐츠를 광고하고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외부유입' 전략은 기존 유튜브나 블로그의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게 이 방법도 도전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스타그램 장점
✔ 퍼스널 브랜딩: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최고의 온라인 플랫폼
✔ 다른 분야와의 접목: 유튜브, 블로그, 개인 사업 등을 홍보할 수 있는 창구
✔ 쉬운 접근성: 쉽고 빠르게 트래픽을 모을 수 있음
인스타그램 단점
✔ 치열한 경쟁: 수많은 인플루언서 속에서 자신만의 매력을 보여줘야 함
✔ 콘텐츠 고민: 남들과 차별화된 콘텐츠 제작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함
✔ 새로운 플랫폼으로의 대체: 페이스북의 점유율이 줄어든 것처럼 인스타그램도 유행이 지날 수 있음
이런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자신만의 확실한 강점이나 공유하고 싶은 무언가가 있으신 분
✔ 기존 온라인 사업을 확장하고 싶으신 분
✔ 나 스스로가 유명해지고 싶으신 분
마치며
위에서 소개한 3가지 부업 외에도 스마트스토어, 제휴마케팅, 전자책 등 시도해 볼 수 있는 부업은 다양합니다. 지금까지 알아본 모든 부업들의 공통점은 '온라인 시장'을 기반으로 하고 있고 그래서 무자본으로 누구나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만큼 온라인 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차별화된 자신만의 콘텐츠가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부업을 두고 '시작만 하면 상위 10%, 포기하지 않으면 상위 5%'라는 말이 있습니다. 온라인이라는 세계에서 더 이상 콘텐츠를 소비만 하지 말고 자신이 직접 생산할 수 있다면 무궁무진한 수익 파이프라인이 생길 것입니다. 처음에는 힘들겠지만 꾸준히 전진하여 모두가 부자 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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